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한국 컬러유니버설디자인 대상’ 수상

  • 등록 2025.12.22 09:08:04
크게보기

-신설학교 전면 적용…차별 없는 교육 공간 구현-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한국 컬러유니버설디자인 대상’ 수상
신설학교 전면 적용…차별 없는 교육 공간 구현

 


경기도교육청이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가운데 처음으로 ‘한국 컬러유니버설디자인(KCUD) 대상’을 수상했다. 색각 이상자와 고령자, 영유아 등 모든 이용자가 불편 없이 공간과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 정책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이번 수상은 도교육청이 교육시설 전반에 컬러유니버설디자인(Color Universal Design, CUD)을 정책적으로 정착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은 색상 대비와 명도 차이, 면적 조절 등을 통해 색맹·색약 등 색각 이상자도 정보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설계 방식이다. 단순한 미적 요소를 넘어 안전과 정보 전달, 학습 효율을 높이는 핵심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 9월 개교한 3개 학교를 시작으로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을 본격 적용했다. 현재 본청에서 추진 중인 모든 신설학교 사업에도 이를 100% 적용해 교육시설 전반에 포용적 색채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설계 단계부터 반영해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도교육청은 교실·복도·화장실 등 공간별 색채 체계를 정립하고, 사인물과 안내 체계의 인지성을 강화해 왔다. 모든 학생이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색채 지침을 마련해 학교 현장에 적용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교육청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지침을 더욱 고도화하고, 신설·증개축·환경개선 사업 전반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차별 없는 교육 공간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학교 공간 디자인의 새로운 표준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CopyrightⓒKSE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