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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제품 1조원어치 샀다

1595억원 구매사무용품 외에도 관광 체험·보육 서비스 등 다양

지난해 공공기관이 구매한 사회적기업 제품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섰다. 구매실적 및 계획을 공고하기 시작한 2012년 이후 최고 수치다.

29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은 모두 1조595억원에 달해, 전년(9,248억원)보다 12.4% 늘어났다. 특히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0.53%에서 2018년 2.3로 껑충 뛰었다.

사회적기업은 일자리 창출, 환경 보호, 장애인 복지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을 가리킨다.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841개 공공기관은 사회적기업 제품의 구매 실적을 노동부에 통보하고 노동부는 이를 공고하게 돼 있다.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과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취급 품목도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청소, 방역, 사무용품 등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아동·청소년 교육 서비스, 보육 서비스, 관광·체험 상품, 전통 공예품 등의 구매도 늘어났다. 각 공공기관이 최근 맞벌이 증가에 따른 돌봄 수요와 직원이나 지역주민의 문화 활동 요구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로 풀이된다.

올해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계획은 1조1,631억원이다. 고용부는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설명회와 워크숍 등을 개최하는 한편,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의무화한 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현재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고용부는 법안이 통과되면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홍석 고용부 통합고용정책국장은 “공공기관은 사회적기업 제품을 구매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의 일자리, 복지, 환경 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사회적기업 종합상사를 올해부터 확산하고, 온라인상점가 운영도 활성화해서 국만들도 사회적기업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sen@ksen.co.kr 변윤재 기자


성남시 4차산업 진로체험관 'AIng' 반년 만에 청소년 미래교육 중심지로 부상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중원유스센터가 운영하는 ‘성남시 4차산업 진로체험관 AIng’이 지난해 12월 개관 이후 반년 만에 성남시를 넘어 전국 청소년들에게 미래 진로 체험과 미래교육 공간으로 자리잡았다고 밝혔다. 진로체험관은 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중원유스센터 내에 조성됐으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AIng’은 “AI처럼 끊임없이 성장하며 청소년의 미래를 함께 설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진로체험관은 초등 고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4차산업 핵심 기술과 미래직업을 접할 수 있는 교육형 체험을 제공한다. 진로체험관은 크게 세 가지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퓨처스테이션’에서는 VR 기반의 생성형 AI, 가상 스포츠, 미디월 체험 등을 통한 직업 탐색이 가능하다. ‘퓨처랩’에서는 블록코딩, 파이썬, 데이터 리터러시 등 4차산업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이 운영된다. ‘퓨쳐업’은 오리엔테이션 공간이자 소규모 강연과 워크숍이 가능한 이벤트 공간이다. 이와 함께 중원유스센터 2층 체육관과 야외 드론축구장을 활용한 드론축구 체험 프로그램도 사전예약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