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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학생, 모국어로 기초학력 진단받는다…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 지원

다문화 학생, 모국어로 기초학력 진단받는다…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 지원

 

 

경기도교육청이 다문화 학생의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을 활용한 다국어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시범 운영한다.

 

이번 진단평가는 중국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등 주요 다문화권 언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모국어로 기초학력 상태를 평가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는 단순한 언어 이해 부족으로 인한 학력 부진과 실제 기초학력 부족을 구분해낼 수 있는 효과적인 진단 도구로 평가된다.

 

진단 문항은 관산중학교와 서울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센터가 공동 개발했으며, 평가 결과는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 지도에 활용된다. 경기도교육청은 언어장벽으로 인한 학습 격차를 줄이기 위해 다국어 평가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2025학년도 1학기 중에 도입되며, 향후 학교 현장 반응과 학업 성취도 분석 결과에 따라 지원 언어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모국어로 기초학력을 진단할 수 있는 하이러닝 시스템은 다문화 학생의 실질적 학습권을 보장하는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차별 없이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