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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학생, 모국어로 기초학력 진단받는다…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 지원

다문화 학생, 모국어로 기초학력 진단받는다…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 지원

 

 

경기도교육청이 다문화 학생의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을 활용한 다국어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시범 운영한다.

 

이번 진단평가는 중국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등 주요 다문화권 언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모국어로 기초학력 상태를 평가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는 단순한 언어 이해 부족으로 인한 학력 부진과 실제 기초학력 부족을 구분해낼 수 있는 효과적인 진단 도구로 평가된다.

 

진단 문항은 관산중학교와 서울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센터가 공동 개발했으며, 평가 결과는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 지도에 활용된다. 경기도교육청은 언어장벽으로 인한 학습 격차를 줄이기 위해 다국어 평가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2025학년도 1학기 중에 도입되며, 향후 학교 현장 반응과 학업 성취도 분석 결과에 따라 지원 언어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모국어로 기초학력을 진단할 수 있는 하이러닝 시스템은 다문화 학생의 실질적 학습권을 보장하는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차별 없이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