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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사회적기업 물품 구매비율 1%도 안돼

공공기관 적정 구매수준 3%국가기관은 0.98% 불과

공기업(2.21%)·지방자치단체(5.83%) 보다 현저히 낮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공구매 활성화를 독려했던 정부가 정작 사회적기업 물품 구매에는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나 이중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물품 적정 구매수준을 3%로 정해놓고도 정부부처의 구매비율은 1%가 채 되지 못했다.

최근 자유한국당 문진국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공공기관의 구매액 대비 사회적기업 물품 구매 비율은 2.27%(1조595억원)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 물품 구매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기관은 지방자치단체였다. 전체 구매액의 5.83%(3583억원)로 가장 높았다.

뒤를 이어 준정부기관이 전체 구매액의 3.22%(1403억원), 공기업은 전체 구매액의 2.21%(2850억원), 교육청은 전체 구매액의 1.66%(1134억원)로 나타났다.

반면 18개 중앙정부 부처를 포함한 국가기관은 전체 구매액의 0.98%(843억원)에 불과했다.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물품 적정 구매 수준은 3%로, 정부는 경영평가 때 사회적기업 물품 구매 비율을 반영하고 있다. 정작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나서야 할 국가기관은 사회적기업 물품 구매의 부담을 공공기관에 압박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사회적기업 물품의 품목과 종류가 한정돼있어 공구매 담당자의 어려움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진국 의원은 “정부가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하지도 않고 국민들에게는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강조하면서 정작 부처들은 사회적기업 제품과 서비스를 외면하는 모양새가 매우 이중적”이라며 “사회적기업 물품 구매에 나서도록 만드는 한편, 사회적기업 체질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