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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자동차기업에 사회혁신 아이디어 제안

현대차 ‘H-소셜 크리에이터페스티벌 개최

친환경·교통안전 등 다양한 아이디어 선보여

대학생들이 자동차대기업을 위한 ‘사회혁신’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소재 스파크플러스에서 현대차 관계자, 소셜섹터에 관심있는 외부인, ‘H-소셜 크리에이터’ 약 70여명이 모인 가운데 ‘H-소셜 크리에이터’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2015년 시작된 H-소셜 크리에이터는 친환경, 교통안전, 미래세대 성장, 이동혁신 등을 주제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제안하는 대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크리에이터 5기로 선발된 대학생들은 6개팀 34명으로, 지난 7월부터 사회혁신 전문가 멘토링, 현대차 연구소 견학, 임직원의 밀착 피드백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켰다. 이들은 ‘소셜 이노베이터 멤버쉽’ 교육과 함께 해커톤 방식의 2박3일 합숙훈련에 참여하며 사회혁신가로서의 역량을 다졌다.

이를 통해 현대차만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1인 모빌리티 서비스 △안전벨트를 즐겁게 습관화하기 위한 ‘안전하길 빔’ 기술 개발 △환경오염물질인 비닐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가치 제안 등 창의적이고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들이 눈길을 끌었다.

H-소셜 크리에이터는 이번 페스티벌을 마지막으로 사회혁신가 과정을 수료했다. 우수팀으로 선정된 이들에게는 제주도의 소셜벤처를 탐방하는 ‘제주 인사이트 트립’의 기회가 제공됐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젊은 사회혁신가를 육성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젊은 사회혁신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사회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