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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재취업률 54%…신중년에 날개 달아준 ‘굿잡5060’

현대자동차그룹의 ‘굿잡 5060’의 참가자 절반 이상이 재취업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굿잡 5060’은 한국 전체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50~60대, 이른바 ‘신중년’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차그룹, 고용노동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상상우리가 협력한 일자리사업이다.

민·관·사회적기업이 함께하는 만큼, 사업의 성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출범 이후 930명의 지원자 가운데 229명의 참가자를 선발했다. 이들은 평균 나이 54.3세, 평균 경력 24.4년을 보유한 은퇴 인력들이었다.

현대차그룹은 이들의 경력애 주목했다. 경영총괄, 영업, 기획, 인사 등 업무 전문성이 가진 신중년들에게 1년 6개월간 핵심역량 강화 교육, 멘토링, 취업상담 등을 지원했다. 그 결과 전체 참가자의 54%인 123명이 재취업에 성공했다. 53명은 민간기업으로, 47명은 사회적기업에 각각 취업했다.

단기적인 일자리가 아닌 4대 보험이 보장되는 상용직 일자리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해 취업의 질도 높였다. 덕분에 중도 퇴사자를 제외한 108명이 새 조직에 안착해 고용유지율이 88%에 달했다. 참가자의 자존감 지수도 2.3점(5점 만점)에서 3.9점으로 향상됐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은 신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2022년까지 1000명을 교육시키고 500명의 재취업을 도울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굿잡 5060은 신중년의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며 “굿잡 5060이 신중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것에 나아가 일자리 문제 해결과 사회적기업과의 동반성장에도 더욱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