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관장 우호삼)이 오는 9월 6일부터 12월 2일까지 학생, 학부모, 다문화가정과 학교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독서와 문화, 체험을 결합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고 세대 간 배움의 기회를 확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생을 대상으로는 그림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가베를 활용한 ‘수학동화 스토리텔링’, 그림책 스토리텔링 아트, 인공지능(AI) 엔트리 코딩 체험, 나만의 캐릭터 이모티콘 굿즈 제작 등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독서와 놀이가 자연스럽게 융합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지식정보취약계층인 다문화 학생과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캐릭터 웹툰 제작과 굿즈 만들기, ‘책과 과학이 만나는 놀이터’ 프로그램 등이 유관기관과 협력해 운영된다. 이를 통해 교육 기회에서 소외되기 쉬운 계층에게도 문화적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학부모와 일반인을 위한 강좌도 강화됐다. ‘인공지능 시대, 내 아이를 위한 부모 AI 교육’을 통해 자녀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그림책 융합교육지도사 자격과정’을 통해 독서교육 지도법을 배울 수 있다. 이는 가정에서의 교육 지원 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톡(讀)! 톡(talk)! 공유학교’도 운영된다. 글자 탐정단, 토요 과학 실험탐험대, 그림책 속 영웅과 지구구조 탐험, 챗GPT 시대 질문 독서 프로젝트 등이 포함됐다.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독서와 과학, 질문 중심 학습을 함께 체험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19일부터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 누리집(lib.goe.go.kr/sn)에서 회원 가입 후 선착순으로 할 수 있다. 우호삼 관장은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강화하고 학부모 교육을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세대가 함께 배움과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 평생교육프로그램, 그림책, 수학동화, 코딩, 웹툰, 공유학교, 학부모교육, 인공지능, 독서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