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경기미래교육 국제포럼’…AI 시대 교육의 새 방향을 제시했다
경기도교육청이 9일 고양 소노캄에서 개최한 ‘2025 경기미래교육 국제포럼’이 국내외 교육 관계자 800여 명의 참여 속에 성황리에 열렸다. ‘Unlearn to Learn: 교실의 미래를 해킹하다’라는 주제로 마련된 이번 포럼은 인공지능(AI)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과 학생 중심 미래교육 실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포럼은 도교육청 유튜브로 생중계돼 관심을 더욱 높였다.
기조강연으로 진행된 ‘릴레이 기조강연(Future Scanner)’에서는 인공지능(AI) 석학 토비 월시 교수를 비롯해 유네스코, 미국 교육부 출신 전문가들이 미래교육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월시 교수는 “미래 교육의 핵심은 인간의 창의성과 공감 능력 강화”라며 기존 수업의 80%가 10년 후 의미를 잃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이어 마크 웨스트 유네스코 선임담당관은 “AI는 공공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교육 불평등 심화에 대한 경계를 당부했다. 미국 교육부 출신 크리스티나 이스마엘은 “정책이 현장을 만나야 변화가 시작된다”고 짚었다. 반송초 박준호 교사는 “교육의 본질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라고 현장의 생생한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진 특별 좌담회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에도 공교육의 역할이 왜 중요한지 논의가 이어졌다. 고아영 학교교육국장은 “공교육은 아이들이 함께 성장하는 공간”이라고 밝히며 경기온라인학교, 하이러닝, 경기공유학교 등 다양한 미래교육 정책을 소개했다. 월시 교수는 경기도교육청의 AI 서·논술형 평가 시스템 도입을 “전 세계적으로도 선도적”이라고 평가했다.
오후 워크숍 ‘Edu Ignition’에서는 경기온라인학교 국제교류 수업, AI 서·논술형 평가 체험 등 실제 미래교육 사례가 시연돼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부대행사인 ‘Teaching ToolBox’ 전시에서는 하이러닝 플랫폼, 국제교류 프로그램,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KLS) 등 다양한 정책이 소개됐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 유네스코와 공동 개최한 포럼의 성과를 잇는 자리로, 경기교육 혁신 모델의 국제 공유와 글로벌 교육 협력 네트워크 확대에 의미를 더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AI 시대일수록 교육의 본질과 교사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다”고 강조하며 “미래교육 정책을 더욱 고도화해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에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포럼을 기반으로 ▲국제교류협력 확대 ▲하이러닝 고도화 ▲AI 서·논술형 평가 전면 운영 등 미래교육 정책 추진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