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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장애인에게 소리로 의류 정보 알려주는 팝업 매장 오픈

시각 장애인에게 소리로 의류 정보 알려주는 팝업 매장 오픈

청년 기업 ‘솔룩(SOLLOOK)’이 여의도 이룸센터에 시각 장애인 위한 배리어 프리 매장 오픈

오는 4월17일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루키(LOOKIE)’의 솔룩(SOLLOOK)팀이 시각 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 팝업 매장 ‘들리는 옷장’을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하루 동안 오픈한다.

루키는 행복나눔재단이 운영하는 청년 소셜 이노베이터 양성 동아리로, 솔룩은 전남대 루키에서 탄생한 청년 기업이다. 솔룩은 ‘솔루션(Solution)’과 ‘찾아보다(Look)’의 합성어로 ‘시각 장애인에게 패션을 선물하는 기업’이라는 모토 아래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의류 정보 음성 출력 서비스를 개발했다.

팝업 매장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기획된 것으로, 매장을 찾는 시각 장애인은 솔룩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은 스마트폰을 NFC 태그에 가져다 대면 소리로 의류 정보를 인식하고 옷을 입어볼 수 있으며, 코디네이터들은, 시각 장애인에게 맞는 옷을 고를 수 있게 돕고,.선택한 의류는 판매가 아닌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행사 의류는 첫째 주식회사 코오롱인더스트리FnC ‘에피그램’, 둘째 주식회사 인디에프의 ‘테이트’, 셋째 에이엠컴퍼니 섬유 회사가 론칭한 ‘MMIC’ 브랜드의 제품들로 꾸려진다. 이들 기업은 행사 취지를 응원하고자 선뜻 기부를 결정했다.

최주일 행복나눔재단 써니루키팀 팀장은 “솔룩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스타트업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계속해서 응원하겠다”며 “좋은 뜻을 갖고 의류를 기부해 배리어프리 팝업 매장의 도전을 응원해준 의류 브랜드들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솔룩의 모태가 된 루키는 2017년 창단 이래 1000명이 넘는 대학생이 기업가 정신을 겸비한 소셜 이노베이터로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연세대, 고려대 등 전국 30개 대학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편 행복나눔재단은 실험적인 사회변화 프로젝트를 개발·확산하는 사회공헌 재단이다.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의 씨앗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사회변화 프로젝트 개발’과 변화의 중심이 될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청년 인재 양성 프로젝트 확산’ 2개 분야에서 8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