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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움에스농업회사법인 “파파스컷‘90% 플라스틱 줄이는 좋이스킨보드 론칭




-지속가능한 사회를 물려주고 싶은 아빠들이 모여 만든 로컬브랜드 파파스컷 -
-축산물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닐, 플라스틱 등을 최소화하는 제로웨이스트 실천

  산업통상자원부 사회적경제혁신성장사업 비R&D ‘강원 SMART관광체험 육성 및 활성화사업’ 수혜기업인 로움에스 농업회사법인이 23일 국내 최초 플라스틱 90% 줄이는 ‘종이스킨보드’를 론칭 했다. 종이스킨보드’는 축산물 유통업체에서 많이 사용되는 진공 스킨포장 기법을 적용해 만든 친환경 포장재이다.

진공 스킨포장 기법은 투명한 스킨 필름이 제품과 하단 용기가 진공으로 밀착되는 포장법이다. 대부분의 축산물 업체가 고기 스킨포장 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로움에스 농업회사법인 로컬브랜드인 ‘파파스컷’ 종이스킨보드는 동일 기법으로 포장 시 플라스틱 용기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킨포장 시 플라스틱 용기 대신 종이 스킨 보드를 사용할 경우 동급 플라스틱 대비 비닐 사용률은 6.3%, 플라스틱은 93.7%가 절감된다고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축산 유통 과정 내 배송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수많은 양의 일회용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다. 파파스컷은 축산유통과정 내에서 발생하는 일회용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고민 끝에 ‘종이스킨보드’를 개발하게 되었다. 종이스킨보드는 중량 총 26g(종이 중량 24g˙필름 중량 2g)으로 재질은 종이보드, PE 코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장 방식은 진공 스킨포장 기법을 적용했으며 필름과 종이로 분리배출이 가능하다.

허경 로움에스농업회사법인 대표는 “축산물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축산유통업계도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재가 아닌 친환경 포장재가 활성화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파파스컷은 아이들에게 지속 가능한 사회를 물려주고 싶은 아빠들의 모여 만든 로컬브랜드로, 숙성한우와 로컬푸드를 판매하며, 축산물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닐, 플라스틱 등을 최소화한 제로웨이스트 실천하고 있다.

한편 2차년도 ‘강원 SMART관광체험 육성 및 활성화사업’ 수혜기업인 로움에스농업회사법인은 사업화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 와디즈(wadiz)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최종 11,343,000원의 펀딩(2268%)을 성공한 바 있으며, 홍보 및 역량강화 지원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사회적경제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