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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소비자중심경영 도입 지원

최근 SNS 등 네크워크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가 상품의 개발·유통부터 최종 소비과정에서 기업에 직접 영향을 미침에 따라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공생 발전하는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라북도는 도내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에서 끊임없이 혁신하여 궁극적으로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사)대한주부클럽전북지회 및 한국소비자원,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유관기관과 연대해 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를 도입할 수 있도록 홍보·컨설팅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의 일환으로 19일 전북도청 중회의실에서 도내 Buy전북 및 사회적기업, HACCP 인증기업, 제조업체 등 40여 명을 대상으로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설명회’를 실시했다. 

* 주최 : 전라북도 
* 주관 : (사)대한주부클럽전북지회 
* 후원 : 한국소비자원, 중소기업진흥공단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제도는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한국소비자원)하고 인증(공정거래위원회)하는 제도이다. 

CCM인증기업은 표시광고법, 방문판매법 및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위반으로 공표명령을 받은 경우 단계별로 법 위반 제재수준이 경감되고, 인증기업 및 소속된 개인에 대하여 포상이 있으며, CCM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 

기업이 CCM인증제도를 도입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CCM인증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으며, 만약의 경우 소비자피해 발생시 CCM운영체계에 따라 신속하게 처리받을 수 있다. 

또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 피해 발생 요소를 줄이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에서 끊임없이 혁신해 궁극적으로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공공부분에서는 사후적인 분쟁 해결 및 시정조치에 필요한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도내 CCM 인증업체인 (주)하림과 참바다영어조합법인이 멘토기업으로서 지난해 CCM 합동도입 선포한 10개 기업들에게 소비자만족기법 등 총괄적 관점에서의 컨설팅을 지원해 줄 예정이다. 

전북도는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도내 기업이 소비자를 중시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상품을 개발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CCM 인증제도 홍보·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