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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 농촌관광 선호활동 변화…맛집 방문→둘레길 걷기

농진청, ‘2020 농촌관광 실태조사’ 결과 발표…경험률·횟수·지출액 모두 감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관리자 기자 | 지난 2020년 기준, 농촌을 방문해 관광을 체험한 국민은 10명 중 3명으로 조사됐다.

또 코로나19 이후 농촌관광 중 선호하는 활동이 맛집 방문에서 둘레길 걷기로 바뀌고 당일 방문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4일 이 같은 내용의 '2020 농촌관광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해 10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전국 만 15세 이상 국민 2025명을 대상으로 농촌관광 실태, 만족도 등 45개 항목에 대해 면접방식으로 이뤄졌다.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농촌관광 경험률은 30.2%로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조사 때의 41.1%보다 줄었다.

1인당 연간 평균 농촌관광 횟수도 코로나19 이전 1인당 연간 평균 2.3회에서 코로나19 이후 0.9회로 약 60% 감소했다.

1인당 평균 지출액도 1회당 13만 6884원에서 9만 341원으로 감소해 코로나19 여파로 농촌관광 활동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활동은 맛집 방문에서 둘레길 중심으로 바뀌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맛집 방문(72.0%,복수응답), 둘레길 걷기(70.3%), 체험활동(69.7%) 등을 선호했지만 코로나19 이후에는 둘레길 걷기(64.5%). 농,특산물 직거래(63.4%), 맛집 방문(61.6%) 순으로 선호활동이 달라졌다.

농촌관광의 동기는 일상탈출과 휴식(32.2%), 즐길거리와 즐거움 찾기(22.75%), 농촌 자연경관 감상(10.0%) 순이었다.

경험한 주요 활동은 농촌 둘레길 걷기(13.2%), 농촌지역 맛집 방문(13.1%), 농,특산물 직거래(11.4%)가 많았다.

동행자는 주로 가족,친지(73.7%)였지만 20대는 친구,연인,선배나 후배(66.7%)와 방문했다는 비율이 높았다.

관광지까지 소요 시간은 평균 1시간 42분으로 근거리가 많았으며 주요 교통수단은 자가용(97.7%)이었다.

또 당일 여행 비중은 72.5%로 2018년 44.8%보다 높아졌다. 

농촌관광 정보는 주변 추천(32.0%), 인터넷,모바일 정보(28.1%), 과거 경험(23.0%) 등을 통해 많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은 주변인의 추천으로 정보를 얻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농촌관광의 전반적 만족도는 74.8점으로 2018년 조사 때 69.8점보다 높았다.

만족이 높은 항목은 숙박시설(78.8점), 자연경관(78.7점), 관광 활동 안전성(77.2점)으로 나타났다.

다만 안내홍보물(69.9점)과 응급의료,진료시설(70.1점), 마을 및 체험 관련 해설,안내(71.2점)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 농가와 마을, 지방자치단체의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농촌관광에서 숙박시설을 선택하는 기준은 청결성(22.5%), 시설 편리성(22.3%), 주변 경관(20.9%) 순이었다. 선호 숙박시설은 펜션(51.3%), 휴양림(33.8%), 농촌 민박(30.1%) 순으로 조사됐다.

조사 결과는 국민수요에 맞는 서비스 제공과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사업의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김상남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장은 '일상 회복 후 농촌관광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농촌관광이 활성화되도록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책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