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5 (월)

  • 흐림춘천 1.1℃
  • 흐림서울 4.5℃
  • 구름많음인천 4.7℃
  • 구름많음원주 2.9℃
  • 흐림수원 4.0℃
  • 흐림청주 4.9℃
  • 흐림대전 6.2℃
  • 구름많음안동 7.4℃
  • 맑음포항 9.1℃
  • 구름많음군산 8.1℃
  • 맑음대구 8.8℃
  • 구름많음전주 8.6℃
  • 맑음울산 9.5℃
  • 맑음창원 8.4℃
  • 구름조금광주 8.8℃
  • 맑음부산 10.7℃
  • 맑음목포 8.7℃
  • 맑음여수 9.2℃
  • 구름많음제주 11.2℃
  • 구름많음천안 4.7℃
  • 맑음경주시 8.5℃
기상청 제공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연간 다운로드 68억 건 돌파… 슈퍼센트 ‘버거 플리즈!’는 다운로드 성장 1위 올라

 

 

한국사회적경제신문 박진수 기자 |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최근 몇 년간의 전 세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수익과 다운로드 수 추세, 시장별 수익과 다운로드 점유율, 주요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및 퍼블리셔 순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광고 성과 등을 포함한 '2023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전 세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은 동기 대비 73% 성장해 69억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2021년부터 2022년까지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며, 68억 건을 넘어섰다.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다운로드는 35억 건에 육박했으며, 그중 85%는 Google Play에서 발생했다. 

 

2021년 전 세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인앱 구매 수익은 49억달러에 달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2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수익은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45억달러에 근접했으며, 그중 Apple Store가 수익의 61%를 차지했다.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수익은 27억달러에 육박하며, 2019년 동기 대비 72% 높은 수준을 보였다. 

 

미국은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의 인앱 구입 수익이 가장 높은 핵심 시장으로,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전 세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총수익의 43%를 차지했다. 유럽 시장의 수익 점유율은 23%에 달했다. 

 

다운로드의 경우 전 세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총다운로드 수의 21%를 유럽과 중남미 지역이 차지했으며, 인도와 동남아 지역은 각각 18%와 16%의 점유율을 보였다.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수익 및 수익 성장 순위를 살펴보면, 모바일 어드벤처 샌드박스 게임인 '로블록스(Roblox)'는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전 세계에서 7억달러에 육박하는 수익을 올려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수익 1위에 올랐다. 

 

Century Games가 출시한 '패밀리팜 어드벤처(Family Farm Adventure)'와 '프로즌 시티(Frozen City)' 등 2개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도 수익 순위 TOP 10에 진입했다. 그중 모바일 도시 건설 시뮬레이션 게임인 '프로즌 시티'는 혹한기 아포칼립스라는 참신한 주제로 수익 성장 순위에서 정상을 차지했다. 센서타워 데이터에 따르면 '프로즌 시티'는 2022년 12월 출시된 이후 전 세계에서 4400만달러가 넘는 수익을 창출했다.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다운로드 및 다운로드 성장 순위에서는 Roblox Corporation이 출시한 '로블록스'와 국내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퍼블리셔인 슈퍼센트(Supercent)가 출시한 신작 '버거 플리즈!(Burger Please!)'의 성과가 눈에 띄었다. 해당 기간 '로블록스'는 1억2000만 건이 넘는 다운로드 수로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하며 모바일 다운로드 게임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다. 

 

'버거 플리즈!'는 햄버거 가게를 배경으로 재미있는 타이쿤 게임플레이를 결합한 게임으로,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40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성과로 '버거 플리즈!'는 전 세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다운로드 순위 3위에 올랐으며, 가장 빠른 성장을 이뤄낸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기록됐다. 

 

Roblox Corporation은 '로블록스'의 성과에 힘입어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퍼블리셔 수익 선두를 차지했으며, 동시에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퍼블리셔 다운로드 순위에서도 2위에 올랐다. 실제로 Roblox Corporation은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집행한 모바일 시뮬레이션 퍼블리셔에 이름을 올리며 마케팅 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Roblox Corporation이 '로블록스'에 지출한 광고비만 1000만달러가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 세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시장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