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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0 신중년 이용경험도 1위 음식배달앱은 ‘배달의민족’

 

 

한국 사회적경제신문 박진수 기자 |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자사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7월 6일부터 7월 19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76명을 대상으로 음식배달앱 이용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모바일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7월 배달앱 3사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3040만9523만명으로 집게되며 올해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1인가구 증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등의 영향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음식배달앱 서비스가 폭등하는 배달비, 엔데믹 등의 영향으로 그 인기가 주춤하더니 다시 활력을 되찾은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이 음식배달앱 서비스가 전과 같은 인기를 얻게 된 것은 큰 폭의 할인 혜택 제공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의 결과로 유추된다. 

 

그렇다면 핵심 소비계층으로 떠오르는 4060의 음식배달앱 이용 형태는 어떨까. 

 

먼저 4060 신중년에게 음식배달앱 이용 경험도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전체 95.2%의 응답자들이 배달앱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때, 음식배달앱 이용 경험이 '없다'고 답한 이들은 4.8%에 그쳤다. 

 

이어 음식배달앱 이용 경험이 있는 4060에게 경험해본 적 있는 음식배달앱에 대해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배달의민족'을 이용해봤다는 응답이 전체 81%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이어 '요기요'가 56.4%의 응답률을 보이며 2위로 나타났다. 3위는 29.9%의 응답률을 획득한 '쿠팡이츠'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땡겨요(13.1%)', '위메프오(3.1%)', '배달특급(2.5%)' 등 다양한 앱들의 사용 경험이 언급됐다. 

 

동일 응답자들에게 각자가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음식배달앱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포장주문 서비스가 가능해서'라는 응답이 44.1%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음식 메뉴가 다양해서'라는 이유가 40.8%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난해 조사 결과와 달리 순위가 서로 뒤바뀐 결과를 보였다. 이 밖에도 '할인쿠폰이 있어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한 이들이 30.7%, '리뷰에 신뢰가 가서'라고 답한 이들은 13.4%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4060에게 음식배달앱을 이용하게 된 계기에 대해 묻자(복수응답), 응답자의 55.9%가 '음식 준비하기 싫을 때' 이용하게 된다고 답했다. 이어 '특별한 메뉴가 먹고 싶을 때' 배달앱을 이용한다는 이들이 45.8%, '야식 먹을 때' 배달앱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31.6%로 순위권에 올랐다. 

 

4060에게 음식배달앱 이용 빈도수에 대해 물었다. 이때 음식배달앱을 한 달에 '1회~3회' 이용하는 사람들이 65.6%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한 달에 '4~6회' 음식배달앱을 이용한다고 답한 이들이 23.2%로 나타났고, '7~9회' 이용하는 이들이 6.4%로 조사됐다. 

 

아울러 4060에게 음식배달앱에서 배달 주문 서비스 외에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해 물었을 때(복수응답), '사전 포장 주문'을 선택한 이들이 43.9%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맛집 랭킹 정보 탐색'이 28.2%, '이벤트 참여'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이들이 27.4%로 조사됐다. 이때 1위부터 3위까지 순위권을 차지한 항목 모두 지난해와 같은 순위를 유지했다. 이 밖에도 '리뷰쓰기(23.2%)'와 '선물하기(18.2%)'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의견이 조사됐는데 작년 동일 조사결과와 비교해 5위였던 '리뷰쓰기' 서비스가 올해 4위에 올랐다.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