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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소통카드’로 청각장애인·외국인 소통 편의 높인다

응급처치·식음료 요청 등 맞춤형 서비스 기대… 5월부터 10개 국적사에 비치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신현진 기자 | 앞으로 청각장애인과 외국인을 위한 기내 소통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국립항공박물관(관장 안태현)과 10개 국적사*는 청각장애인과 외국인 탑승객을 위한 의사소통카드(AAC)를 제작했다.

 

소통카드를 활용하여 응급상황이나 식음료 요청 등 의사소통 과정에서 불편함을 해소하고 맞춤형 서비스 편의를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와 국립항공박물관은 청각장애인, 기장 및 사무장 등의 도움을 받아 탑승객들이 자주 요청하는 응급처치·기내식 서비스 과정에서 필요한 4개 분야, 25개 항목을 선별하여 소통카드를 제작했다.

 

이번에 제작한 소통카드는 5월부터 10개 국적사에서 활용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영국 항공정책관은 “청각장애인이 직접 제작에 참여한 만큼 실효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향후 한국을 취향하는 73개 외항사로도 확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