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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인공지능 대화 모델의 발전과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챗GPT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 - 다양한 응용분야- 혁신적인 변화 -

챗GPT: 인공지능 대화 모델의 발전과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고재철 경제학 박사 칼럼]

 

인공지능(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며 우리 일상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OpenAI의 챗GPT(Conversational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가 주목받고 있다. 챗GPT는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AI 모델로,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본 보도에서는 챗GPT의 발전 과정과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사례를 살펴본다.

 

챗GPT의 발전 과정

1. 초기 연구와 GPT-1의 등장

2015년, OpenAI가 설립되며 AI 연구와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2017년 발표된 "Attention is All You Need" 논문은 Transformer 아키텍처를 소개하며, 자연어 처리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2018년에는 첫 번째 GPT 모델인 GPT-1이 출시됐다.

 

1억 1천 7백만 개의 파라미터로 구성된 이 모델은 비지도 학습을 통해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 초기 단계의 자연어 이해와 생성 능력을 보여주었다.

 

2. GPT-2의 도약

2019년에는 GPT-1의 성공을 이어받아, 15억 개의 파라미터를 갖춘 GPT-2가 등장했다. 이 모델은 더욱 자연스러운 텍스트 생성을 가능하게 했으며, 대화형 AI의 잠재력을 한층 더 높였다. 그러나 그 강력한 성능으로 인해 잘못된 정보나 유해 콘텐츠 생성의 우려가 제기되었고, 이로 인해 초기에는 제한적으로 공개되었다.

 

3. GPT-3와 챗GPT의 탄생

2020년, GPT-3는 무려 1,750억 개의 파라미터로 그 규모와 성능에서 새로운 차원을 열었다. GPT-3는 단순한 텍스트 생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 작업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코드 작성, 질문 답변, 번역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 이후 이 모델을 바탕으로 대화형 AI에 특화된 챗GPT가 개발되었으며, 고객 지원, 학습 보조, 개인 비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의 챗GPT 활용

챗GPT는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1. 언어 학습 도구

챗GPT는 실시간 대화 연습 도구로 사용되어, 외국어 학습을 돕는다. 사용자는 문법, 어휘, 발음 등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과제 및 논문 작성 보조

학생들이 과제나 논문을 작성할 때,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초안을 작성하는 데 챗GPT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더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교육 자료 생성

교사들은 챗GPT를 활용하여 강의 자료나 연습 문제, 학습 계획을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AI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더욱 흥미롭고 유익한 교육 자료를 만들 수 있다.

 

4. 질문 답변 및 학습 보조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서 어려운 주제나 궁금한 점에 대해 챗GPT에게 질문을 할 수 있다. 챗GPT는 해당 주제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제공하며, 학습자의 이해를 도와준다.

 

5. 자기주도 학습 지원

챗GPT는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챗봇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개인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속도와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래 전망과 윤리적 고려

챗GPT는 AI 기술의 발전을 상징하는 중요한 성과 중 하나이며, 그 응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윤리적 문제와 오용 가능성에 대한 고려도 필수적이다.

OpenAI는 AI의 윤리적 사용을 촉진하며, 잘못된 정보 제공이나 유해한 콘텐츠 생성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챗GPT는 현재와 미래의 교육을 혁신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공지능의 발전을 대표하는 모델로서, 교육 현장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언어 학습, 과제 작성 보조, 교육 자료 생성, 질문 답변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며,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개인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그러나 AI 기술의 확산과 더불어 윤리적 문제와 오용 가능성에 대한 경각심도 필요하다. 챗GPT는 교육을 혁신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윤리적 기준 수립이 필수적이다.

 

 

 

kjc816@naver.com

고재철 경제학 박사

한국사회적경제신문 발행인

전 가천대, 안양대 겸임교수

한국사회적경제포럼 대표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