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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시 사회적기업 만들평야, 발효음식 체험키트상품 3종 개발

우리 전통음식을 알릴 수 있는 고추장, 막된장, 김치 만들기 체험키트 본격 운영 예정

한국사회적경제 광주전남 기자 | 전남 나주시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만들평야(이하 만들평야)는 발효음식 체험키트상품 3종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개발된 키트상품은 ‘2022년 농촌자원 체험상품 콘텐츠 활용사업’이라는 국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였으며 고추장, 막된장, 김치로 총3종류이다. 지역농산물을 활용하여 가정·학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 동영상과 함께 제작되었다. 

 

개발된 체험키트는 학교 교육에 전파될 수 있도록 학교체험학습에 시범운영 및 만들평야 내 체험장을 구축하여 보다 폭 넓게 활용 될 예정이다. 

 

만들평야 김희경 대표는 “우리 전통음식이 사회 전반적으로 뒷전으로 밀려나는 모습을 보며 우리나라 전통음식의 근간이 되는 된장과 고추장, 김치를 반드시 학교 교육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체험키트를 개발한 만들평야는 나주 산정마을 지역 활동가 10여명이 주축이 되어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설립하였다. 또한 전남관광두레주민사업체, 사회적기업 등 인증 받아 발효식품 가공, 도시락 등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고, 수익금은 지역 어르신들에게 무료급식 나눔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나주시 관계자는 “전통음식으로 개발된 체험키트가 학교 교육 현장에 적용되어 우리 농산물과 우리 음식의 우수성을 학생들이 이해하는데 한 몫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